레오나르도 다빈치 Leonardo da Vinci
(1452년 4월 15일 ~ 1519년 5월 2일)
예술가/삶/그림/작품/천재/과학
The noblest pleasure is the joy of understanding.
가장 고귀한 기쁨은 이해하는 즐거움이다. _ 레오나르도 다빈치
#말년기 (1500 ~ 1519)
프랑스의 밀라노 침공과 동시에, 레오나르도는 베니스와 만투아를 거쳐 피렌체로 돌아왔습니다. 그의 명성은 자자했고, 오랜 친구들과 그의 예술에 대한 창의성과 혁식에 매료된 신진 예술가들로부터 찬사를 받았습니다. 생애 마지막 시기에 그동안 제작해왔던 작품보다 더 많은 수의 작품들을 제작해냈습니다. 1500년 플로렌스에 정착했을 때, 그의 작품인 'Virgin and Child with Saint Anne' 초안을 제작을 진행해나갔었는데 이 작품은 앞으로 10년 동안에도 완성되지 않을 것입니다.
레오나르도는 몇 년 후 프란체스코 델 지오콘도로부터 아내의 초상화를 그려달라는 의뢰를 받았었는데 가장 유명하고 모사된 작품인 '모나리자'를 제작하기 시작했습니다. '모나리자'의 정확한 완성 날짜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의문으로 남아있지만 많은 역사가들은 그가가 이 걸작을 1503년에 제작하기 시작했다는 것에는 반문의 여지가 없습니다.
레오나르도는 또한 피렌체의 팔라조 베키오에 있는 500개의 홀에 벽화를 제작해달라는 의뢰를 받았습니다. 주제는 앙기아리의 전투 장면이었고, 근육질의 말과 전사들이 엉클어진 모습을 묘사했습니다. 그러나 이 작품은 미완성으로 남은 작품입니다. 거장 미켈란젤로 또한 반대편 벽에 카시나 전투를 제작해달라는 의뢰를 받았는데, 이 역시 미완성으로 남겨진 작품입니다. 레오나르도의 전투 장면 중 화가 피터 폴 루벤스와 레오나르도의 초안 스케치를 제외하고는 남아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비슷한 시기에, 그는 그의 두 번째 작품 '바위 산의 성모(Virgin of the Rocks'를 제작했었는데 이것은 밀라노의 교회인 산 프란체스코 마기오레의 예배당으로부터 의뢰를 받았을 것입니다. 두 작품 간의 주요 차이점으로 색상 선택, 조명 및 구성 등의 세부사항들이 있습니다.
1506년 밀라노로 돌아와 승마상 제작 의뢰를 받아들였습니다. 이 도시에서 7년 동안 거주하면서, 인간의 해부학부터 식물학에 이르는 주제에 대한 작품들을 제작해 나갔고 무기 발명품을 스케치했고 하늘을 날고 있는 새를 연구하고 스케치했습니다. 새의 경우 인간이 비행할 수 있는 기계를 위한 그의 연구가 깃든 작품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 제작한 그의 모든 작품들은 사물들이 어떻게 조립되고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한 그의 관심들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1513년 밀라노를 떠나 로마에서 시간을 보냈습니다. 1515년 10월 프랑스 왕 프란시스 1세가 밀라노를 탈환했습니다. 군주는 그에게 최고의 건축가, 예술가, 그리고 기계공이라는 칭호를 왕에게 수여했습니다. 1516년 프란시스의 봉사에 들어갔고, 이후 프랑스 국왕 프란시스 1세의 폰테인블라우 궁정 근처의 거주지로 마지막여행을 떠났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레오나르도가 프랑스 클룩스에 있는 그의 시골 집에서 마지막 작품인 '세례자 성 요한(St John the Baptist)'을 완성했다고 믿습니다. 이 명작은 스푸마토 기법의 완성도를 보여줍니다. 레오나르도는 클로 뤼세 성(Clos Lucé)에서 67세의 나이로 1519년 5월 2일 잠에 들었습니다. 원인은만성 뇌졸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삶과 예술
동료 또래들에 의해 창조된 예술 작품들 속에는 그의 작품으로부터 받은 영향들을 볼 수 있습니다.라파엘로와 라이벌이기도 했던 미켈란 젤로는 역동적이고 해부학적으로 정확한 형상을 만들기 위해 레오나르도의 기법들을 채택했습니다.
그의 혁신은 당대의 예술적 기준에서 벗어나는 것으로, 그 뒤를 따르는 세대들을 인도할 것입니다. 그는 마기, 마돈나, 아이와 같은 시대적으로 관습적인 종교와 관련된 장면들을 그렸지만, 그만의 독특한 주요 인물 배치, 그의 시그니처 기법, 그리고 그가 고안한 개선방안들은 모두 과거에는 찾아볼 수 없는 것들이었습니다. 최후의 만찬에서, 이들 작품의 구도에서는 유다 한 사람이 식탁의 건너편에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레오나르도는 유다까지 열두 제자의 무리 속에 포함시켜서 그 열두 제자를 세 명씩 작은 무리를 짓는 전혀 새로운 형태의 시도를 했습니다. 이전의 작가들이 ‘최후의 만찬’과 유다의 배반이라는 이야기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레오나르도는 화면의 조형성에 역점을 두었습니다. 이러한 혁신은 천재성에 한 획을 그은 것으로 많은 후대의 예술가들이 본 받으려고 했습니다.
오늘날까지, 전 세계의 예술 애호가들은 '모나리자'를 역사상 가장 위대한 그림들 중 하나로 여깁니다. 그녀의 이미지는 티셔츠부터 냉장고 자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품목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가 죽은 후에도 수세기 동안 사람들의 마음과 마음의 최전선에 남아 있습니다.
문학의 거장 윌리엄 셰익스피어, 심리학의 거장 지그문트 프로이트와 마찬가지로 레오나르도의 예술에 대한 영향력은 엄청납니다. 일평생 그는 세속적인 욕망과 허영심을 피했습니다. 그는 내성적이었고 명예에는 관심도 없었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과 가치를 굳건히 믿었습니다. 르네상스 시대의 서양문화를 풍요롭게 이끄는데 큰 이바지를 한 천재적인 인물이었습니다.
'일상·음악·예술가 Life Music Artis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메데오 모딜리아니 Amedeo Modigliani (1884.07.12 - 1920. 01.24) ② (0) | 2020.03.23 |
---|---|
아메데오 모딜리아니 Amedeo Modigliani (1884.07.12 - 1920. 01.24) ① (0) | 2020.03.23 |
레오나르도 다빈치 Leonardo da Vinci (1452년 4월 15일 ~ 1519년 5월 2일)/예술가/삶/그림/작품/천재/과학 ① (0) | 2020.03.18 |
스티브 잡스 Steve Jobs 스탠포드 졸업식 연설 원문 및 해석 (0) | 2020.03.17 |
문화예술 관련 행사들을 소개합니다. / 아트레터 팝업스토어/2020 웃음참기 대회/2020 왕언니 페스티벌/ ART&STORY 4기 온라인 정규강의 (0) | 2020.03.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