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외국영화 Movie Review

[고전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 (Dead Poets Society, 1989) 영화 리뷰

반응형

 

 

죽은 시인의 사회

Dead Poets Society

 

 

#1. 카르페 디엠 Carpe Diem

카르페 디엠. 현재를 즐겨라. 시간이 있을 때 장미 봉우리를 거둬라. 왜냐면 우리는 반드시 죽기 때문.

영화 한 편을 봤다기보다는 두 시간짜리 문학 강연을 본 느낌이었습니다. 단순히 영화를 즐기는 것을 넘어 많이 배우고 느끼고 다시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지게 해 준 명작이었습니다. 

 

(출처 : 다음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

 

 

 

#2. 영화 줄거리 및 결말

명문대 진학만이 목표인 사립학교에 파격적인 교육방식을 따르는 존 키팅 선생님이 부임합니다. 문학시간, 존 키팅 선생님은 다른 선생님들과 달리 교과서 위주의 주입식 교육 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합니다.  처음에는 낯설어하거나 이상하게 생각하는 학생도 있었지만 점차 아이들도 수업에 적응해나가면서 즐기기 시작합니다. 존 키팅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시가 아름다워서 읽고 쓰는 것이 아니다. 인류의 일원이기 때문에 시를 읽고 쓰는 것이다. 인류는 열정으로 가득 차 있어. 의학, 법률, 경제, 기술 따위는 삶을 유지하는데 필요해. 하지만 시와 미, 낭만, 사랑은 삶의 목적인 거야. 휘트먼의 시를 인용하자면,

'오, 나여! 오, 생명이여!
수없이 던지는 이 의문!
믿음 없는 자들로 이어지는 도시
바보들로 넘쳐흐르는 도시
아름다움을 어디서 찾을까?
오, 나여! 오, 생명이여!
대답은 네가 거기에 있다는 것
생명과 존재가 있다는 것
화려한 연극은 계속되고 너 또한 한 편의 시가 된다는 것'

여러분의 시는 어떤 것이 될까?"

존 키팅 선생님의 졸업앨범을 본 아이들은 선생님에게 찾아가 '죽은 시인의 사회'에 대해 묻습니다. 죽은 시인의 사회는 동굴에 모여 소로, 휘트먼, 셀리 등의 위대한 시인들의 시와 자작시를 낭송하는 낭만주의자들의 모임이었습니다. 현재의 입시위주의 감옥 같은 학교에서는 절대 용납 못할 모임이죠. 하지만 닐의 두 눈은 반짝이고 죽은 시인의 사회라는 모임을 결성합니다. 닐, 찰리, 녹스, 토드, 믹스, 카메론, 피츠 7명의 소년들이 모여 시를 낭송하고 좋아하는 이야기들을 나누며 즐거운 시간을 보냅니다. 

닐은 자신이 정말 하고 싶은 꿈을 찾았습니다. 연극 오디션 준비를 시작으로 배우로 성장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엄격한 닐의 부모님이 이를 허락할리가 없습니다. 하지만 닐은 키팅 선생님의 가르침에 영감을 받아 자신의 꿈을 향해 나아가기로 결심합니다. 그리고 닐은 자신의 바람대로 배역을 따냅니다. 아버지와 교장 선생님의 허가서가 필요하지만 자신이 직접 작성합니다.  

찰리가 학교 신문에 '죽은 시인'이라는 이름으로 여학생 입학을 허가해달라는 기사를 내는 바람에 이들에게 위기가 찾아옵니다. 개신교계 귀족 사립학교인 윌튼 아카데미는 발칵 뒤집어졌는데 한 술 더 떠, 찰리는 교장 선생님과 전교생이 있는 앞에서 장난스런 농담을 던지고 맙니다. 찰리는 벌을 받게 됩니다.

한편, 닐은 공연을 앞두고 아버지에게 모든 사실이 들통나고, 아버지는 노발대발하며 당장 그만두라고 합니다. 닐은 착잡한 마음에 키팅 선생님과 상담을 하고, 선생님은 아버지에게 너의 열정을 보여주고 허락을 받으라는 조언을 듣습니다. 하지만 닐은 아버지의 허락 없이 그냥 연극에 나가는 쪽을 선택합니다. 연극이 끝난 후 닐은 친구들과 선생님의 극찬을 뒤로하고 아버지에게 그대로 끌려갑니다. 닐의 아버지는 닐을 육군사관학교로 강제 전학시키기로 결정하고, 닐은 너무나 완고한 아버지의 모습에 자포자기하고 맙니다.  

더보기

닐은 그날밤 아버지의 서재에 있는 권총으로 결국 자살을 하고 맙니다. 닐의 부모님은 아들이 자살한 이유를 다른 사람에게서 찾으려 했고, 교장 선생님은 학생의 자살을 조용히 묻고 싶어 했습니다. 이 사건의 희생양으로 교장 선생님은 키팅 선생님을 지목합니다. 카메론이 닐은 죽은 시인의 사회의 회원이었고, 키팅 선생님이 연극에 나가는 것을 격려했다는 사실을 실토했기 때문입니다. 교장 선생님은 퇴학을 들이밀며 학생들을 협박해 증언을 구해냅니다. 유일하게 찰리만이 퇴학을 선택했지만, 나머지 회원들의 다른 선택으로 키팅 선생님은 해고 조치가 됩니다. 

영문학 수업은 임시로 교장 선생님이 맡게 됩니다. 교장 선생님의 첫 수업 시간, 키팅 선생님이 사무실에 두고 온 물건이 있어 교실에 잠시 들립니다. 토드는 자리에서 일어나 키팅 선생님의 결백을 주장하며 외쳤고, 책상 위로 올라가 휘트먼의 시 한 구절을 외칩니다. 그리고 덩달아 다른 학생들도 일어나 키팅 선생님을 향한 마지막 인사로써 책상에 올라갑니다. 



 

 

 

 

반응형